피부 표면에 형성되는 각질은 일정 주기마다 오래된 세포가 탈락하며 새로운 피부과 자리 잡는 과정으로,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다. 하지만 각질이 제때 제거되지 않으면 여러 가지 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피부 톤이 칙칙해지고, 모공이 막히면서 트러블로 이어지는 등 전반적인 피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최근에는 각질 케어가 단순한 미용적 차원을 넘어, 피부 건강을 위한 관리의 핵심 단계로 인식되고 있다.

적절한 시기에 각질을 정리하면, 피부가 맑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불필요한 각질이 정리되면서 피부 결이 매끄러워지고, 화장품의 흡수율이 높아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피부 재생 주기가 정상화되면서, 피부 본연의 회복 능력도 향상된다. 이는 단순 미용이 아니라 피부 장벽을 유지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피부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적절한 각질 관리가 필요하다.

한때는 집에서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스크럽제 등의 단순 필링 제품이 각질 관리의 대표적인 수단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과도한 피부 자극으로 인해 피부 장벽을 손상시키고,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 우려가 있다. 더욱이 반복적인 피부 자극은 오히려 피부 트러블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인 각질 관리를 위한 관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각질 관리 방법에는 라라필, 블랙필, 아쿠아필, 불광필, 산소필 등의 피부과 시술과 더불어 최근에는 재생과 보습을 동시에 고려한 맞춤형 각질 관리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피부 타입과 연령대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어져, 개인의 피부 특성과 관리 목적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고를 수 있다.

필링 시술은 말 그대로 피부를 얇게 벗겨내는 시술로, 이와 함께 피부를 재생시켜 피부를 맑고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피부 위에 있던 기미, 주근깨, 잡티, 검버섯 등이 같이 벗겨지고, 피부 고유의 재생 과정에서 새살이 올라오면서 피부가 팽팽하게 당겨지며 잔주름 감소, 모공 축소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효과적인 각질 케어와 수분 충전으로 피부가 밝고 투명하게 개선되며, 여드름 붉은 자국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일산 멜로즈의원 허민 원장은 “각질 제거는 단순한 제거가 아니라,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재생을 촉진하는 과정”이라며, “단기적인 ‘피부 결 개선’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피부 재생과 장기적인 건강을 위한 과정임을 인식하여 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각질 관리에는 라라필, 블랙필, 아쿠아필 등 다양한 시술이 있는데, 개인의 피부 상태와 트러블 여부, 재생 능력 등에 따라 적합한 솔루션을 진행해야 한다”며 “환자의 피부 컨디션을 정밀하게 진단하여 적합한 시술을 진행해야 하므로,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올바른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담을 통한 개인별 맞춤 시술과 올바른 제품 사용이 장기적인 피부 관리에 효과적”이라며, “개인의 상태에 따라 피부 치료 후에도 지속적인 피부 건강 관리를 위한 복합적인 플랜을 적용하여, 시술 효과를 더 극대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E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