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2권 구성, 기억력 감퇴 어르신부터 치매 초기 어르신까지 사용 가능
월별 짜여진 커리큘럼으로 치매안심센터, 복지관, 주간보호센터 등 활용도 높여

치매예방교육 통합 솔루션 ‘케어엔젤’에서 2023년 새로운 시니어 치매예방 인지워크북을 선보였다.
2023년 워크북의 이름은 치맥(癡脈 : 치매의 맥을 잡는 워크북)으로 ‘치매의 맥을 바로 짚어 어르신 인지활동에 도움이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작년 케어엔젤 워크북을 사용해온 전국 1천여 곳의 관련 시설 및 기관(치매안심센터, 요양원, 주간보호센터 등)의 의견을 수렴해 어르신의 흥미를 높이는 콘텐츠가 보강된다.
케어엔젤 인지워크북은 인간의 주요 인지 기능인 언어력, 계산력, 주의력, 시공간 구성력 등을 모두 고르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며,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같은 모양 찾기, 숨은 그림 찾기, 미로 찾기, 색칠하기, 종이 접기 등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했다.
또한 어르신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그림그리기(컬러링) 활동은 추억을 소재로 하는 회상 미술을 통해 어르신들이 인생의 희로애락을 돌아보며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자존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어르신 시설 교육 담당자와 치매 강사의 교육 활용도를 높인 점도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주 별로 언어력, 주의력, 표현력 등 주제를 나눠 수월하게 일일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며, 워크북 구매자에게 제공되는 ‘이달의 치맥’은 수업 시작 전 건강운동, 절기, 사회적응, 영양관리, 정서 지원 등의 영상 콘텐츠를 제공해 어르신들의 교육 흥미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와이에스콘텐츠 이연실 대표는 “그동안 현장에서 어르신과 함께 치매교육을 진행하는 담당자 및 치매강사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정말 많이 들었다”고 밝히며 “이번 워크북은 어르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인지강사들이 조금 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구성해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강조했다.
▶에듀동아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