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카라쿠배, 취업준비생들이 선호하는 ICT 5대기업(네이버.카카오.라인.쿠팡.배달의 민족)을 일컫는 말이다. 네카라쿠배 기업은 연봉이 높고, 상대적 조직문화가 자유로우며, 복지가 탄탄하다는 특징 있다.
고용노동부에서 취업 장려를 위해 진행하는 '디지털 시대 주인공이 될 100만 인재양성 프로젝트'는 클라우드 바람을 타고 기존 개발직과 클라우드 취준생 뿐 아니라 전문직 종사자까지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19로 인한 SW. 클라우드 인력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전 국민 디지털 교육 기회 확대와 역량 강화지원 프로젝트다.
기초 프로그래밍 역량과 컴퓨팅에대한 이해도가 필요하여 전공자가 아니라면 접근조차 어려운 코딩 개발자 영역. 이에 고용노동부는 케이디지털 트레이닝(K-Digital Traing. 이하 KDT) 교육을 편성했다. 기업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 교육을 2020년부터 시행한 디지털 교육 기회 확대와 역량 강화지원 교육이다.

우수벤처기업과 중견기업과 함께하는 KDT교육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비용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KDT교육을 진행하는 솔데스크(대표:강재민)은(는) 메디G에베 타이틀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비전공자들을 위한 교육 취업프로세스를 탄탄한 중견기업과 함께한다.
메디G에베는 솔데스크와 협약 되어있는 (메가존, 디딤365, GS ITM, 에티버스, 베스핀글로벌) 클라우드 CSP기업에서 상위기업들로 실제 비전공자 수강생의 취업을 돕고 있다. 솔데스크 KDT교육은 비대면수업으로 지방에서도 참석가능하며, KDT교육으로 비용없이 진행된다. 또한, 비대면 수강으로도 식대와 교육비로 매달 최대 80만원의 교육 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 솔데스크 멀티 클라우드과정은 AWS아마존 클라우드, Azure_MicroSoft 클라우드 공인교육을 취업연계과정으로 들을 수 있다.
한편, 2009년 설립된 솔데스크는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및 IT 기기 유통 전문기업인 한국정보공학㈜의 계열사로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지정한 IT 전문 우수훈련기관이다. 현재 고용노동부 지원 하에 인공지능(AI) 관련 전공자를 대상으로 교육부터 취업까지 원스톱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글로벌 IT 기업인 AWS, Azure, SAP, 레드햇, 오라클 등과 협약을 맺고 대학교, 대기업, 정부 산하 기관 등에 자바,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야의 교육을 하고 있다.
▶에듀동아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