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80일 만에 개학’ 고3, 등교 후 무엇을 해야 하나
  • 김수진 기자

  • 입력:2020.05.20 09:27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등교 개학이 시작된 20일. 서울의 한 고교의 등교 풍경. 서울=뉴시스


 

통상적인 1학기 개학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미뤄진 지 80일 만에 고3이 드디어 20일 등교를 재개했다. 우여곡절 끝에 개학은 했지만 갈 길은 바쁘다. 이제 수능까지 남은 시간은 불과 197. 당장 개학 이튿날인 21일에는 올해 첫 학력평가가 진행된다. 등교 후 갈 길 바쁜 고3을 위한 행동 지침을 진학사가 소개한다.


개인 위생 철저히마스크 착용하고 친구 간 신체접촉 피하자

 

개학을 앞두고 학교 자체적으로 교실 및 시설 전체를 철저히 방역했겠지만 그래도 본인 스스로 개인위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교실 안에서 마스크 착용은 필수. 오랜만에 만난 친구가 반갑더라도 손을 잡거나 가까운 거리에서 대화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등교 중 버스나 지하철 손잡이를 만졌다면 반드시 도착해서 2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옷소매로 입과 코를 막은 후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 점심시간 식사는 학교마다 교실, 급식실, 도시락 등 장소와 진행 방식이 다르므로, 학교와 교사의 지도를 충분히 이해하고 따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날씨가 덥다’, ‘나 하나쯤 마스크 안 끼면 어때하고 방심하는 순간 코로나19의 감염 확률은 상승한다. 특히 교내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는 순간 힘든 대입이 더욱 고달파질 수 있음을 명심하자.

 

전국단위 채점하는 올해 첫 학평위치 가늠하는 최초 잣대로 100% 활용하자

 

이번 학평은 전국 단위 성적 채점이 진행되는 올해 첫 학평으로, 나의 성적과 전국적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두어야 한다. 촉박해진 대입 일정에서 나의 위치를 정확히 가늠해 가장 효율적으로 대입 전략을 짜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해 임해야 한다.

 

, 생활 속 거리두기를 생각해서라도 매 쉬는 시간 친구들과 모여 답을 비교하지 말고, 개인적으로 답 고르기에 망설여졌던 문제를 다시 한 번 살피는 시간을 갖자. 제한된 쉬는 시간 안에 집중력을 발휘해 각인시키는 노력은 머릿속에 더욱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 완전한 내 것으로 만들기 수월하다.

 

빨라진 대입 시계수시러라면 신속히 수시모드

 

올해 수시모집은 교과전형 뿐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정성적으로 평가되는 교과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교과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교과 성적을 좌우하는 학업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학교수업에 최대한 집중해야 한다.

 

학종과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평소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자. 학종 자소서는 자신에게 의미 있었던 활동 등을 목록화해 보고, 이를 토대로 자소서 초고 작성 후 짬이 날 때마다 살을 붙이자. 논술은 원래대로라면 여름방학을 이용해 집중적으로 준비하지만, 올해는 짧아진 여름방학으로 집중할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평소에 희망 대학의 논술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등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핵심이다.

 

비 온 뒤 땅이 굳는다긍정 마인드 유지하기

 

올해 고3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많다. 당사자의 심정이야 오죽하겠는가. 지금의 상황이 암담하고 답답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긍정 회로가 필요하다. 나 뿐만 아니라 전국 모든 고3이 동일 선상에 놓여 있다는 것을 상기하자. 내가 잘못한 것이 아니며, 나만의 손해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힘든 상황에서 더 굳건해지고 강해질 수 있다. 매달 진행되는 모의평가를 실제 수능이라는 마음으로 임하고, 매 순간 다시 오지 않을 것처럼 집중하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올해 대입 준비의 포인트는 기본에 대한 충실함과 신속함으로,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학교 수업을 적극 활용해 교과, 비교과 모두 각별히 준비해 충실함을 기해야 한다, “빨라진 대입 일정에 조바심은 금물이므로,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조금 더 빠르게 준비하는 부지런함으로 작금의 어려움을 이겨내자고 말했다.

 

 

[] 수시 원서접수까지 남은 고3의 주요 대입 일정

일정

내용

49

온라인 개학

424

재택 모의고사

520

등교 수업 시작

521

경기도교육청 주관 학력평가

6월 초~중순

1학기 중간고사

61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모의평가

722

인천시교육청 주관 학력평가

월 말~8월 초

1학기 기말고사

9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모의평가

916

수시 학생부 작성 기준일/마감일

923~28

수시 원서접수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20.05.20 09:27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