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주말 낀 수시 원서접수, ‘행여나’ 실수 없으려면?
  • 김수진 기자

  • 입력:2019.09.06 18:14

 


동아일보 DB

 

 

2020학년도 대학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됐다. 올해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6()부터 10() 중 대학별로 3일 이상의 기간을 정해 실시한다. 대부분의 대학이 9() 또는 10()에 원서접수를 마감하지만 서울대와 국민대 등 일부 대학은 일요일인 8일에 원서접수를 마감한다. 원서접수 기간 사이에 주말이 포함돼 있다 보니 수시 원서접수 과정 중에 문의사항이 있거나 문제가 생기더라도 대학 입학처 혹은 원서접수 대행 사이트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수험생 스스로 원서 지원 시 실수가 없도록 유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수시 원서접수 기본사항 및 유의사항을 정리했다.

 

 

○ 기본부터 알아보는 공통원서작성하기

 

진학어플라이와 유웨이어플라이 등 원서접수 대행 사이트 대입 수시 원서는 공통원서를 기반으로 한다. 수시는 수험생 1인당 최대 6곳까지 지원이 가능한데, 대입 지원 시 공통적으로 필요한 정보(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1회만 작성하여 모든 대학 지원 시 활용하도록 한 것이 바로 공통원서.

 

공통원서는 원서접수 대행 사이트(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에 통합 회원가입을 한 후 작성이 가능하다. 통합 회원가입을 하면 한 사이트에서 작성한 공통원서를 내보내기불러오기메뉴를 이용해 다른 사이트에서도 불러와 활용할 수 있다.

 

, 공통원서를 작성하는 것만으로 수시 지원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공통원서를 작성한 후에는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각 대학별로 원서접수를 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 정보를 작성(입력)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 등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전형은 모든 대학이 같은 문항을 활용하는 공통 자기소개서를 입력하면 된다. 공통 자기소개서는 공통 원서와 동일하게 입력한 내용을 불러와서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대학에 따라 1~3번 공통 문항 외에 대학 자체 문항(4번 문항)이 있는 경우도 있다.

 

공통원서 및 대학별 원서지원 정보는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단순 저장단계에서는 몇 번이든 수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미 원서를 접수(결제)한 후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불가능하다. 특히 어느 대학에 이미 원서를 접수한 이후에 공통원서의 내용을 수정하더라도 이미 접수한 원서에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원서접수 전에 작성 내용을 한 번 더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원서접수 됐나? 안됐나? 꼭 확인

 

수시 지원은 원서를 작성해 저장한 이후 전형료까지 결제해야 최종 완료된다. 전형료를 결제하고 원서접수가 완료되면 원서에 부여된 수험(접수)번호를 꼭 확인해야 한다. 수험번호가 보인다면 해당 원서는 정상 접수된 것이다. ‘미접수원서로 표기되는 경우는 전형료 결제를 하지 않아 정상적으로 접수가 되지 않은 것이다.

 

만약 전형료 결제를 완료했는데, 미접수원서로 보일 경우 인터넷 화면 상단 [도구] [인터넷옵션] [일반] [검색기록] 설정(S) [웹 페이지를 열 때마다] 체크 후 새로고침(F5)해 다시 결제 원서를 확인하면 된다. 또 결제 과정에 오류가 없었는지 확인해 결제를 정상적으로 완료해야 한다.

 

결제 수단으로는 신용카드, 계좌 이체, 사이트별 충전식 사이버머니(진학캐쉬, 유캐쉬) 등이 있다. 계좌 이체나 신용카드 결제는 지원자 외에 보호자를 포함한 타인의 결제수단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결제 시 공인인증서는 필요하지 않으나, ISP 또는 안심클릭 서비스 등 카드 결제 서비스 가입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다. 만약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카드 결제 시 '모든 카드'를 선택한 후 결제하면 된다.

 

제출서류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


수시 지원 원서를 접수하는 것 외에도 지원 대학 및 전형에 따라 대학 측이 요구하는 서류를 발송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 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하므로 지원 대학의 모집요강이나 공지사항을 통해 필요한 제출서류는 없는지 재차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원서접수 마감 당일에는 매우 혼란스러울 수 있으므로 원서 지원 전에 자신이 지원한 전형에서 요구하는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하고, 관련 서류를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필요서류를 우편으로 제출하도록 한 전형의 경우 원서접수 이전 혹은 이후에 대학이 지정한 기간 내에 제출서류를 반드시 우편 제출해야 한다. 이때 우체국 소인 유효 날짜가 대학이 제시한 기간 내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서류를 제출한 이후에는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대학 입학처를 통해 제출서류가 정상적으로 도착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9.09.06 18:14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