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엔터

 




출판사 ‘미디어숲’에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청소년 진로 가이드북-새로운 미래 뭐하고 살까?’를 출간한다.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최초이자 유일의 미래직업관 입문서다. 미래와 미래직업에 대한 지금까지의 모든 담론에서 청소년은 배제되었다. 구글에 미래직업을 입력하면, 1백만 건의 정보가 검색된다. 그런데 대부분의 내용이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과 ‘사라질 직업’으로 이분법화된다. 그게 전부다. 미래의 변화를 안고 살아야 할 주인공은 지금 우리의 청소년인데, 이분법만 던져놓고 ‘알아서 하라’는 식이다. 이 책은 그러한 과도기적 혼돈기에 희망의 씨를 뿌리는 작업으로 탄생되었다. 

 


 

이 책은 부모와 교사들에게는 아이 진로 지도를 위한 유용한 지침서가 되고, 청소년들에게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을 잡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각자의 꿈을 이루게 하는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 [책 소개] 나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잡(job)생각이 가득한 ‘청소년 미래직업학교!’


 

머지않아 수많은 일자리가 기계로 대체된다고 한다. 지금의 청소년들이 성인이 될 때는 아마도 위와 같은 일들이 평범한 현실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수학, 영어 등 시험 성적 1점을 더 올리기 위해 아등바등 하는 것이 과연 미래를 위한 제대로 된 준비일까? 지금까지 부모가 살아온 세상과는 차원이 다른 변화를 예고하는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은 과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청소년기에 자기 탐색을 통해 적성을 발견하고 진로를 찾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저자는 이러한 기존 진로교육의 연장선상에서 한 발 더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과거의 직업 탐색은 적성을 찾아 진로 하나를 정하는 과정이었다면 앞으로는 넓게 확장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기존 직업과 다른 직업을 융합하거나 기존 직업을 내려놓고 다른 직업으로 갈아타는 변화를 통해 한 가지 직업이 아닌 여러 직업으로 확장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의사가 꿈이라면 인구구조, 기술, 기후환경, 생활방식 등의 변화로 인해 원격주치의, 가정방문주치의,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실버타운 의료진 등으로 다양한 직업이 탄생할 수 있고 다양한 꿈을 꿀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많은 학생들과 실제 미래직업과 직업 변화의 원리, 직업 변화를 이끄는 기술 변화 등의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 사례를 상세히 들려준다. 불안감을 가지고 있거나 애써 무심하게 반응하던 학생들은 점차 미래 변화가 위기가 아닌 기회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어느 시대에나 직업은 변형과 소멸, 생성을 반복해왔다. 그러한 직업 변화의 원리를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원리를 깨닫게 되면 앞으로 미래에 어떤 직업 변화가 있을지를 예측할 수 있다. 이것이 이 책이 갖는 중요한 의의 중 하나다. 청소년들이 직업 변화의 원리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게 되면, 어떠한 미래가 펼쳐지든 두렵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미래직업의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된다. 

 

 

 

○ [저자 소개]

 

김 승

대한민국 모든 학교에 진로교사가 세워지는 꿈을 꾸며 『나만의 북극성을 찾아라』 진로교육 바이블을 제공하였다. 책을 읽은 교사들이 이구동성으로 “책의 내용을 직접 수업으로 해보고 싶다!”는 요청을 받고 <행진: 행복한 진로 툴킷>을 개발하고, 교원들을 위한 온라인진로연수와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진로캠프를 만들었다. 현재 한국교원캠퍼스 교수, 한국창직종합학교 교수, 티엠디 교육그룹 수석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미래인재 기업가정신에 답이 있다』, 『서재의 마법』,  『준비된 아빠는 교육이 남다르다』, 『이것이 진로다 세트』 등이 있다.


 

성기철

TMD교육그룹 기획실장, (주)유메이커스 대표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혁신역량(Innovation capabilities) 향상을 위한 다양한 창의교육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현재 국내 최초로 설립된 성동4차산업혁명체험센터 실장(sdfic.co.kr)을 겸임하며 4차산업 융합기술교육, 메이커교육, 소셜벤처 창업교육, 도서융합형 창의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저서로는 『습관, 66일의 기적』, 『공부계획의 힘』, 『프그맨 코딩을 부탁해』 등이 있다.


 

이정아

이 땅의 모든 아이들은 특별하다는 믿음 아래 청소년 글로벌 인재 양성을 꿈꾸는 (주)TMD교육그룹의 대표 강사이자 수석컨설턴트이다. 청소년들의 행복한 삶과 진정한 성장을 꿈꾸며, 급격하게 변하는 사회 속에서 청소년들이 꿈을 펼치고 이 땅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공부 계획의 힘』, 『어디로 튈지 모르는 중학생의 멘토 부모 되기』 등이 있다. 


 

정동완

김해 율하고등학교 영어 교사이자 EBS 파견교사이다. 경상남도교육청와 김해교육지원청의 컨설턴트로 활동했으며, EBS 영어 인기강좌 <구사일생>, EBS 진학 특강<최고수>, 진로 진학 콘서트에서 300회 이상 강연했다. 저서로는 『학생부종합전형 고교백서』, 『학종혁명』, 『대입혁명』 등이 있고, 20여 권이 넘는 다수의 영어 교재를 출간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9.05.20 10:15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