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소식
  • [2019정시배치표] 컨설팅실전 정시3등급대학, 정시4등급대학 모의지원활용 및 전문대공략법
  • 김재성 기자

  • 입력:2018.12.14 10:59




정시컨설팅 전문 더입시플렉스가 2019학년 대입을 준비하며 정시컨설팅을 진행하는 학생 3명을 선정하여 무료 입시컨설팅을 진행하였다. 컨설팅 면담은 서울 대치동 더입시플렉스(조민주 대표)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이 제출한 기초조사서를 바탕으로 선분석이 이뤄진 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합격 가능성과 지원 전략에 대해 컨설팅을 진행했다.


 

다음은 더입시플렉스 조민주 대표와 B군의 정시컨설팅 실전(일부 내용 발췌 후 수정). 

 

 

<일반고 인문계 B군 수능성적>


 

  

대표> 미리 선분석을 진행한 보내주신 기초조사서에 따르면 3군 모두 상향을 원하신다고 하셨는데, 학생이 재수에 뜻이 강한 상황인가요?


  

학생B> 재수는 하고 싶지 않은데 3개군 모두 상향하고 싶습니다. 3개군 모두 상향하고 안 되면 전문대를 갈 생각입니다.

 
 

대표> 학생이 재수의지가 명확한 경우에만 소신1 상향 2정도의 지원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생의 점수가 정시가나다군 모두 상향지원으로 인서울 지원하기에는 무리가 많이 있습니다. 1개정도 서울로 보시고 2개는 경기권 지원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참고로 상향이란 추가합격가능성까지 포함하여 합격가능성 0~20%를, 소신은 20~40%를 의미합니다. 적정지원의 경우 40~60%, 안정지원의 경우 60~80%, 하향 지원의 경우 80~100%를 의미합니다. 진학사 유웨이를 비롯한 모의지원서비스에서 적정 이라고 뜨더라도 사실은 합격가능성 40~60%정도 밖에 안 된다는 점 기억 부탁드립니다. 진학사와 유웨이와 같은 모의지원서비스의 특징은 1)모든 수험생들이 2)자신의 점수로 3)모의지원과 동일한 지원을 한다 는 세 가지 전제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실제로 모의 지원한 학생이 많지 않고, 시스템구현특성상 실제 모의지원이 50%정도 완료되면 합격자 컷은 지금보다 매우 올라갑니다. 현재 모의지원 프로그램에서 적정지원으로 뜨더라도 원서접수 전일이 되면 합격자 컷이 5점~17점 까지 오르는 것은 프로그램 특성상 당연한 것입니다.


 

학생B> 전문대는 어디를 지원해야하나요? 제 점수로 전문대는 안정권인가요?


 

대표> 당사는 4년제 전문으로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대의 경우 가나다군 제한이 없고 지원횟수 제한도 없기 때문에 마지노선을 정하고 여러 학교를 지원하시는 것을 권장하며, 특정 전문대를 짚어서 말씀하시는 경우 작년 입결을 통한 합격가능성은 분석해드리고 있습니다. 정시가나다군으로 지원이 한정적인 4년제에 대해서 상담을 한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학생B> 네. 알겠습니다. 저는 지원가능한 서울, 경기권만 분석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표> 학생에게 유리한 지원방식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의 현재 점수는 사탐이 둘 다 4등급이라는 특성을 갖습니다. 이런 경우 2개 과목을 모두 반영하는 학교에 지원하는 것이 낫습니다. 사과탐 중에서 1과목이 잘 나온 학생들은 1등급, 2등급의 점수로 탐구영역을 1과목만 반영하는 학교를 지원할 것입니다. 학생은 특별히 잘 본 과목 못 본 과목이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전영역 25/25/25/25처럼 제외하는 영역 없이 전 영역 평균적인 비중을 반영하는 학교를 지원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영어감점의 경우, 학생은 정시3등급이고, 2등급 감점과 3등급 감점 폭이 어떤가에 따라 유리도가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반영해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군 한성대는 유리도 분석으로 유리하게 나오지는 않지만, 작년 과열로 현재 배치표에서 고평가 되어있으니 올해 지원이 가능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배치표상으로는 상향이지만 작년 120명에서 올해 2배 이상 인원 선발이 되기 때문에 지원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나군은 강남대 글로벌학부 26명, 수원대 외국어학부 46명으로 수시이월시 약간 명 증원이 예상됩니다. 현재 유리도 분석을 했을 때 한성대 809.50 수원대 803.00입니다. 해당 수치는 저희가 분석하면서 선을 안내하기 위함입니다. 정시 4등급 대학에서 800이하는 지원하시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실 더입시플렉스의 유리도 분석틀로는 대부분의 학생이 유리도 점수에서 850이상을 받습니다. 이 학생은 모든 영역의 점수가 비슷하기 때문에 유리도가 높은 학교가 많지 않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학생B> 저는 꼭 인서울 하고 싶은데, 다군은 서경대에 지원하면 안 될까요?


 

대표> 서경대학교는 인문계열에서 국어 40%를 반영하고 수학 10%반영하기 때문에 실제로 국어 2등급이면서 수학 5-6등급의 학생이 정민학생보다 훨씬 유리한 점수로 산출이 됩니다. 즉 전과목이 정시4등급대학으로 맞춰지는 학생에게 권장되는 지원이 아닙니다. 안양대 글로벌경영학과를 고려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 군은 인원수가 적기 때문에 보통 학부모님들 지원하실 때 확실한 안정으로 다군을 잡고 좀 더 학교가 많은 가나 군을 고민하는 방향으로 고려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학생의 현 점수대는 실시간 모니터링이 효과가 클 수 있으니 고려해보시고 신청 부탁드립니다.


 

학생 개별적으로 맞춤형 정시지원 전략을 세워야 성공적인 2019정시원서접수를 진행할 수 있다고 더입시플렉스 연구팀은 밝혔다. 2019정시일정을 살펴보면 2019수능등급컷에 따라 2019정시배치표가 나온 이후로 1차적으로 정시컨설팅에 대한 문의가 가장 몰린다. 2차적으로는 수시최종합격자가 발표되어 수시이월인원이 발생하는 시점부터 정시컨설팅에 대한 문의가 폭증한다. 해당 입시 센터는 작년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합격자와 의대합격자가 가장 비중이 높았지만 2019정시입시에서는 문의자 중에서는 정시3등급대학, 정시4등급대학을 문의하는 3-4등급 대 성적의 학생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


 

※ 해당 정시지원전략 CASE분석 칼럼은 더입시플렉스 조민주 대표의 컨설팅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전문가 개인의 견해입니다. 더입시플렉스는 각 학생에게 맞는 학교를 제시하기 위한 ‘개별유리도’ 분석에 더하여 누적도 분석, 도미노 분석, 지원심리분석을 통해 전략적인 정시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상위권, 의예과의 경우 대치동에서 가장 많은 누적합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회사 대표전화 혹은 카카오톡 친구추가를 통해 해당 입시센터의 정시지원 전략 상담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에듀동아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8.12.14 10:59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