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대입 수시 면접, 올해의 트렌드 및 대비법은?
  • 김수진 기자

  • 입력:2018.09.04 11:03
전일권 대치동 토마토스쿨 대표가 전하는 ‘2019 수시 면접구술고사 대비’

 


동아일보 DB

 

수시모집이 한층 가까이 다가오면서 수험생들은 면접과 논술 등 대학별 고사를 위한 대비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19학년도 대입에서는 여전히 수시모집의 비중이 높아, 어떤 수험생에게는 수능만큼이나 대학별 고사 준비가 중요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쉽지 않은 것이 대학별 고사 대비이기도 합니다. 

 

특히 면접관과 직접 일대일 혹은 다대일로 만나 대화를 나눠야 하는 면접고사는 아무리 연습을 많이 해도 쉽게 익숙해지지 않는 시험입니다. 그만큼 이를 대비해야 하는 수험생들의 고민도 크지요. 특히 대학마다 면접고사의 유형이 조금씩 달라 여러 곳의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면접 유형별로 여러 방식의 맞춤형 대비가 함께 필요합니다. 그럼 다가오는 수시모집을 맞아 대학별 면접고사 대비법을 다시 한 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학마다 천차만별 면접 유형  

 

수시 전형에서는 지원자가 갖추고 있는 학업능력을 측정하고자 다양한 형태의 구술면접을 실시합니다. 대학은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 및 사회성은 물론 전공수학역량(학업성취도 및 전공 관련 학습경험) 또는 전공에 대한 진정성과 발전가능성까지 평가합니다. 이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을 비롯한 학생부위주 전형과 특기자전형에서도 면접은 주요 전형요소로 활용됩니다.  

 

다만 전형의 특성에 따라 면접의 내용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학생부위주 전형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 자소서 등의 서류의 내용을 확인하는 면접이 주로 진행되고, 대학별 특기자 전형이나 상위권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특정한 제시문이나 문제를 주고 이를 구술(口述)로서 풀도록 하는 ‘제시문 기반 심층면접’을 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9학년도 수시 면접에서는 블라인드 면접(학교복장 착용금지)이 시행되니 이를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에 따라서는 면접 답변 중 소속 학교를 드러내거나 이름을 이야기하는 행위를 금지하기도 합니다. 

 

 

○ 서류 기반 면접, 기존 출제유형에서 크게 안 벗어나

 

면접 대상 수험생들은 이제부터 면접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여 본인이 지원한 대학에서 어떤 면접유형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분명히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또 기출문제는 물론 예상문제까지 다양하게 준비해 실전처럼 연습하는 것이 자신감을 얻는데 도움이 되며, 고득점을 획득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지원 동기나 자기소개가 중심이 되는 일반면접의 경우에는 기존 출제유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므로 기출 질문 유형을 철저히 파악하고, 수험생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맞춤형 대비를 한다면 무난하게 답변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공적합성과 관련된 질의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근거해 교과서 개념에 관해 물어보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까지 함께 이뤄져야 합니다. 

 

특히 제시문 면접의 경우에는 제시문에 근거한 내용을 1차로 묻게 되기 때문에 제시문의 독해와 분석이 세부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또 그 답변에 대한 꼬리 질문이 이어질 때 답을 잘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꼬리질문에서 막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실전연습으로 극복해가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수능을 준비하면서 면접에 대한 대비를 함께 병행해야 한다면, 시간이 한정적이므로 보다 효과적인 대비 전략을 찾아야 합니다. 대학별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를 활용하며 어떤 제시문과 질문이 나왔는지 숙지하고, 제시문과 질문을 읽고 답변을 미리 머릿속에 구상해 본 뒤 직접 입으로 내뱉어 답변하는 연습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내에서 선생님들과 진행하는 실전연습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분 모두 올해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얻길 기원합니다.  




 

▶ 전일권 대치동 토마토스쿨 대표 및 입시연구소장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8.09.04 11:03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