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소식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강의’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관심자에 역량강화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김수진 기자

  • 입력:2018.06.06 07:00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학점은행제와 사이버대학교 등을 통한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 등에게 직무역량 강화에 도움되는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등 23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취득과정의 수강료를 전액 무료지원하고 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과 수강신청까지 완료하면 되며, 최대 3개 과정까지 무료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무료지원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취득 관심자라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며 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비전공자 및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이 없어도 누구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에 의하면 “무료지원 이벤트는 교육원이 국내최초로 유일하게 ‘위기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을 신설한 것을 기념하여 기획했으며, 내담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신뢰형성을 희망하는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자격증 관심자와 관련 업무 종사자 및 시간, 경제적 여유가 없어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잠시 미뤄둔 대학생, 고졸취업자, 경력단절여성(주부재취업), 중장년일자리 관심자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교육과정은 4~6주 단기과정이며,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전국 어디서나 취득이 가능하고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이용 시에도 수강이 가능하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보수교육과 유효기간이 없는 평생자격증이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증이다.



 

교육원에서 제공 중인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과정은 연령별 대상별 맞춤심리상담기법을 학습할 수 있어 대인관계 형성이 중요한 사회복지 및 요양업무에서 주목하고 있다. 심리상담지원과 관련하여 아동/청소년/가족/노인심리상담사 과정은 연령별 상담법과 사춘기, 권태기, 갱년기 등 생애주기별 심리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도와주며, 음악/미술/놀이심리상담사는 치매(알츠하이머)예방 및 발달장애(ADHD, 틱장애, 자폐증)개선을 돕고 인지행동/분노조절상담사는 우울장애, 공황장애, 충동조절장애 등에 대해 자존감을 높이고 정서안정을 돕는다.



 

지도사 과정에는 교육복지업무에 주로 활용되며, 독서함양 교양프로그램개발 등에 활용되는 독서지도사, 난독증 등 지적장애의 언어치료법에 관한 언어발달지도사, 인성과 도덕성 교육지도를 하는 인성지도사, 부모와 아이의 원활한 관계와 의사소통에 관한 지도를 하는 부모교육지도사 등 교육업무 관심자들에게도 역량강화에 도움되는 자격증들이 교육 중에 있다.



 

위 자격증의 활용처는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발달지원 바우처 사회서비스시설, 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 사회복지관련 시설과 실버타운 요양병원(요양원), 노인요양관련 시설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 밖에 심리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 수면센터)를 비롯하여 병원, 그룹 CS교육담당, 고객상담센터, 교육시설(어린이집, 유치원, 공부방, 대안학교), 문화센터(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 다양한 곳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자격증은 여성유망자격증, 주부추천자격증으로 꼽히기도 하며,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 국가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국립국어원), 독학학위제 관심자들에게도 취업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큐넷의 국가전문자격증, 워크넷, 잡코리아, 사람인과 같은 구인구직사이트, 취업성공패키지, 실업자내일배움카드, 근로자내일배움카드 등 국비지원 직업훈련, 공기업 NCS 관심자들에겐 자기소개서(이력서) 스펙업과 가산점 취득이 가능하다.



 

학점은행제는 평생교육시대에 맞춰 학교내외에서 이수한 학점을 모두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제도관리 중이며 학위 취득과 사회복지사, 보육교사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 편입 시 플래너와 전공학점 계산기 등을 활용하여 자세한 조건을 따져야 하며, 사이버대학교와 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은행제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일반대학교,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등으로 특정과목 이수 후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복지사국가시험으로 1급을 취득한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에서 발급신청관리 중이며,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복지로 등에서 복지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요양보호사자격증은 국비지원과 관련 교육기관에서 교육 후 국시원의 시험통과 후 취득가능하며, 요양기관정보마당, 업무포털서비스에서 요양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입력:2018.06.06 07:00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