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시험
  • 국민건강보험공단·근로복지공단 필기 합격자, 면접 노하우는?
  • 신유경인턴 기자

  • 입력:2018.05.03 14:05





 

2018년도 공기업 채용 일정에 대한 취업준비생들의 관심이 뜨겁다. 특히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근로복지공단,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채용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428() 필기시험을 진행해 주목을 받고 있다. 필기시험 후 일찌감치 국민건강보험공단 면접 및 근로복지공단 면접, 그리고 한국수자원공사 면접 관련 정보 수집에 나선 취업준비생들도 많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필기 합격자에 한해 다음 날까지 증빙서류 등록 기간을 갖는다. 오는 14()부터 18() 면접시험이 실시된 후 이달 30() 최종 합격자 발표가 이루어진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면접의 경우 일대일이 아닌 5명 한 조의 인성면접 위주로 펼쳐지는 것이 특징이다. 개개인에게 주어지는 시간은 5~6분이다. 주어진 시간에 자신의 직무 관련 역량을 갖췄음을 어필하여야 한다.

 

근로복지공단은 이번 상반기 공채에서 총 331명의 신입 직원을 채용한다. 보험사업 채용형인턴 일반직 6급과 심사직 6, 전산직 6급 총 323명과 의료사업 일반직 68명을 모집한다.

 

근로복지공단 필기시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같은 428일에 치러졌으며. 이어 이달 10()부터 16()까지는 근로복지공단 면접이 진행된다. 합격자 발표는 이달 23()이다.

 

특히 근로복지공단 면접의 경우 서류전형에서 나타난 내용을 기반으로 질문이 구성되기 때문에 사전 준비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 면접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다고 알려져 있으나 자기소개서 내 납득하기 어려운 내용, 거짓으로 의심되는 내용이 있을 경우 압박 질문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올해 상반기 공채 때 채용형 청년인턴으로 선발해 인턴기간 중 평가 등을 거쳐 정규직 전환을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전형 절차는 1차 전형(필기시험)2차 전형(면접/필기시험), 3차 전형(면접)으로 진행된다. 근무 기간은 3개월 내외다.

 

한국수자원공사 채용은 권역별로 시행하기 때문에 면접 준비사항이 각각 다르다. 2차 직무수행능력 PT면접 후 3차 역량면접이 이루어지는데 2차 합격 후 3차 역량면접까지 10일 가량 여유가 있으므로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KG에듀원 내일취업코칭스쿨 관계자는 최근 공기업 면접 준비 노하우가 크게 바뀐 가운데 자신이 해당 직무에 얼마만큼의 역량을 갖췄는지 이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적극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라며 특히 서류전형 때 제출한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성공 면접의 핵심임을 상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에듀동아 신유경인턴 기자 edudonga@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