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소식
  • “동화책으로 명절 의미 배워요” 좋은책어린이, 명절 의미 담은 도서 추천
  • 박재영인턴 기자

  • 입력:2018.02.12 10:38

  

많은 초등학생들에게 설날은 학교 안 가는 날떡국 먹는 날세뱃돈 받는 날정도로 인식되고 있다. 이번 설 연휴에는 자녀와 함께 설 명절에 대한 의미를 찾아보며 잊고 있었던 역사와 전통의 소중함을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 좋은책신사고의 어린이 단행본 브랜드 좋은책어린이가 초등 저학년 눈높이에 맞춰 명절의 의미를 전하는 도서를 추천한다.

 

김희전 좋은책어린이 부서장은 최근에는 명절에 온 가족이 모이는 자리도 많이 없어지고 초등학생들이 명절의 의미를 몸소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도 줄어들고 있다설 연휴 동안 우리 명절에 관한 책도 읽고, 전통 놀이를 경험하는 등 역사 속에 배어있는 조상들의 지혜를 배워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설부터 동지까지 우리 명절을 배워요

신통방통 플러스 우리 명절은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우리 명절을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풀어낸 책이다. 최근 어린이들이 명절을 단순한 휴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과거 농사를 짓고 살아온 우리 조상들에게 명절은 계절의 변화를 알고 가족과 차례를 지내며 한 해를 즐겁게 보내기 위한 것이었다. 주인공인 꼬마의 시점에서 설부터 동지까지 한 해 명절에 대한 정보 명절 음식 풍습 등을 소개하고 그림이 더해져 자연스럽게 명절의 의미를 배울 수 있다. 또한, 설빔, 차례 등 명절과 관련된 용어를 자세히 설명하는 코너를 마련해 학생들의 이해를 높여준다.

 

한복의 아름다움 찾아보기

일상생활에서는 물론 설, 추석 등 명절에도 요즘은 한복을 입는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우리 전통 의상을 접할 기회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신통방통 한복은 초등학생들에게 생소한 우리 전통 의상 한복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주인공 다성이를 통해 한복의 생김새 명칭 입는 순서 등 기본적인 정보를 배울 수 있다. 독서 후에는 직접 한복을 그려보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아름답고 기능적인 한복의 우수성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윷놀이, 연날리기 등 전통놀이 경험하기

최근 많은 초등학생들은 운동장, 놀이터에서 뛰어 노는 것 보다 스마트폰, PC 등 온라인 게임에 익숙하다. 그러다 보니 친구들과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협동 경쟁 화해 등 다양한 과정을 놓치기 쉽다. ‘신통방통 우리 놀이는 각 명절마다 전통적으로 해왔던 우리 고유의 놀이에 대해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다. 연날리기 말타기 비석치기 윷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를 하는 방법은 물론 놀이의 유래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 있어 우리 놀이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이번 설 연휴에는 자녀와 함께 온 가족이 할 수 있는 우리 놀이를 하며 전통을 배우고 타인과 교류하는 경험을 나눠보자. 



▶에듀동아 박재영인턴 기자 edudonga@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