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 입학본부장이 말하는 성균관대 정시 “인문‧사회‧공학 등 광역 단위로도 모집”
  • 김수진 기자

  • 입력:2017.12.01 10:16
2018 대입 정시모집, 대학 입학처장이 말하다 ⑬ 성균관대

 


 

《2018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이 모두 끝남과 동시에 2018학년도 각 대학 정시모집 요강이 모두 발표됐다. 물론 올해 대입에서 수시모집의 비중이 크지만, 입시에는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정시모집까지 고려해 대비해야 한다. 

정시모집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절대적인 요소. 대학별 수능 반영 방식이나 전형별 평가 요소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고, 특히 올해는 영어 절대평가가 처음 적용됨에 따라 각 대학 수능 반영 방식에 변화가 생긴다. 

수험생들은 대학별 정시모집 요강을 살펴보며 대입 전략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둘 필요가 있다. 서울 주요대학 입학처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대학별 정시모집의 특징을 소개한다.》

  

 

Q. 2018학년도 성균관대 정시모집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성균관대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으로 지난해보다 135명 줄어든 717명을 선발합니다. 정시모집 인원 모두를 일반전형으로만 선발합니다. 

 

성균관대는 정시를 가군과 나군에서 분할 모집하는데, 가군은 333명, 나군은 384명을 선발합니다. 가군에서 선발하는 모집단위는 △공학계열(광역) △건설환경공학부 △글로벌경영학 △글로벌경제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사회과학계열(광역) △소프트웨어학 △반도체시스템공학입니다. 한편 나군에서 선발하는 모집단위는 △경영학 △교육학 △글로벌리더학 △동양화 △수학교육과 △서양화 △스포츠과학과 △시각디자인 △써피스디자인 △연출 △영상학 △의상학 △의예과 △인문과학계열(광역) △자연과학계열(광역) △전자전기공학부 △컴퓨터교육과 △한문교육입니다. 

 

성균관대는 공학계열, 인문과학계열 등 일부 모집단위를 광역 단위로 선발하는데, 광역모집단위로 입학한 신입생은 교양기초교육을 이수한 후 2학년 진급 때 각 계열에 설치된 개별 학부/학과로 진입하게 됩니다. 

  

 

Q. 정시모집에는 어떤 전형들이 있나요? 전형별 특징이 궁금합니다. 

 

A. 성균관대는 정시에서 일반전형만 모집합니다. 인문계/자연계 모집인원 621명을 모두 수능 100%만 반영해 선발합니다. 전형 총점 순으로 선발하되,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수능 수학영역 성적이 우수한 자 > 수능 국어영역 성적이 우수한 자 > 수능 탐구영역 2개 과목 평균 성적이 우수한 자 > 수능 영어영역 등급이 우수한 자 > 학생부 석차등급 평균이 우수한 자 순으로 선발합니다. 

 

나군에서 모집하는 예체능계의 경우 미술학과 디자인학은 수능 60%, 실기 40%를 합산해 선발하고, 스포츠과학과는 수능 80%, 실기 20%를 반영해 선발합니다. 연출의 경우 다단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수능 60%, 실기 40%를 반영해 모집정원의 3배수 내외를 면접 대상자로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 면접 40%를 반영해 선발합니다. 

 

 

Q. 정시 일반전형의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A. 가/나군에 관계없이 인문계는 국어 40%, 수학(가/나) 40%, 탐구(사회/과학) 20%를 반영하고, 자연계는 국어 25%, 수학(가) 40%, 과학탐구 35%를 반영합니다. 인문계와 자연계 모두 영어와 한국사영역은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반영합니다. 영어영역은 1등급에 100점의 가산점이 주어지고, 한국사영역은 4등급 이내의 경우 10점의 가산점이 주어집니다. 그 외 미술학/디자인학/연출은 수능 국어영역 성적만 100% 반영하고, 스포츠과학과는 국어 60%, 수학(가/나) 40%를 반영합니다. 

 

성균관대는 정시모집에서 영역별 수능 성적 지표로 표준점수를 활용합니다. 단, 사회/과학탐구 및 제2외국어/한문, 인문계 수학(가)는 백분위를 활용한 자체 환산점수를 반영합니다. 또한 인문계 모집단위 지원자에 한해 제2외국어/한문영역을 탐구영역 1개 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Q. 2018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와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2018학년도 성균관대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18년 1월 6일(토)부터 1월 9일(화)까지 나흘간 진행됩니다. 서류제출은 1월 12일(금)까지 가능합니다. 원서접수는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며, 서류제출은 우편접수만 가능합니다. 예체능 실기시험은 1월 19일(금)~1월 25일(목) 사이에 진행되며, 합격자 발표일은 2월 6일(화)입니다. 

 


Q. 정시모집 시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성균관대 정시모집은 광역 단위로 모집하기도 하고, 개별 학과 단위로 모집하기도 합니다. 광역 단위로 모집하는 곳은 최대 140명까지 선발하기도 하지만, 개별 학과 단위로 모집하는 곳은 최소 5명 정도만 선발하는 곳도 있습니다. 정시모집에서는 모집단위의 선발 인원도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으므로 지원 전, 지원 학과의 모집단위를 반드시 확인한 후 신중하게 지원을 결정해야 합니다. 

 

 

○ 입학처장의 한 마디


정시모집은 대학마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이 다르므로 나에게 유리한 대학이 어디인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성균관대 정시모집은 대계열(광역) 모집 단위가 중심을 이룹니다. 대계열(광역) 모집 단위는 다양한 학과를 하나로 통합해 모집하는 방식으로, 학과 모집보다 모집 인원이 많아 경쟁률에 따른 입학 성적 변화가 적은 편입니다. 이 두 가지를 잘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대학과 학과에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합격 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구 성균관대 입학처장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7.12.01 10:16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