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입시
  • 외대부고, '이젠 면접이다!'…지난해 면접에선 어떤 질문이?
  • 김수진 기자

  • 입력:2017.11.10 17:59
종로학원하늘교육과 함께 하는 자사고 면접 대비 ② 용인외대부고

 



 

전국 단위 선발을 하는 자사고인 용인한국외국어대부설고(이하 외대부고)가 지난 9일 원서접수를 마감했다. 올해 외대부고의 원서접수 평균 경쟁률은 2.571로 지난해 평균 경쟁률 3.191에 비하면 소폭 하락한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경쟁률이 하락했다고 해서 안심하긴 이르다. 외대부고가 최근 수년간 전국에서 서울대를 가장 많이 보내는 학교로 손꼽히면서 전국 각지에서 우수한 학생들이 몰려들기 때문.

 

외대부고는 13() 1단계 서류 합격자를 발표한 후 곧바로 그 다음 주인 21()부터 26()까지 2단계 면접을 실시한다. 1단계 서류 합격자 발표 후 면접 준비까지 주어지는 시간은 고작 일주일. 남은 기간 어떻게 면접에 대비해야 할까. 외대부고 입학을 꿈꾸는 이들을 위해 종로학원하늘교육과 함께 외대부고 면접 기출문제와 대비법을 살펴봤다.

 

최종 전형 과정에서 면접 비중은 ‘35%’학생당 질문은 ‘3


외대부고는 일반전형을 기준으로
1단계에서 교과 성적과 출결을 정량 평가해 모집정원의 2배수를 면접 대상자로 선정한다. 2단계에서는 자기소개서, 학생부, 교사추천서 등 제출된 서류를 종합평가하는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실시하며, 최종 합격자는 1단계 성적 40, 2단계 서류평가 25, 2단계 면접 35점을 모두 합산해 선발한다.

 

전형 요소 가운데 1단계 성적의 배점이 가장 크다. 그러나 1단계는 교과 성적과 출결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외대부고 지원자들의 성적이 대체로 매우 우수한 편임을 감안하면 변별력이 큰 요소는 아니다. 결국 관건은 2단계 성적. 서류평가보다 면접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이미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면접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최종 전형에서 35% 비중을 차지하는 면접은 3인의 면접위원이 면접대상자 1인을 평가하는 개별 면접으로 진행된다. 외대부고는 면접에서 1개의 공통문항과 2개의 개별질문을 출제하나, 학생의 답변에 따라 추가질문이 있을 수 있다. 각 문항 당 답변시간은 2분으로 제한한다. 공통질문의 경우 면접 대기실에서 질문지를 미리 받아 본 뒤 답변 준비 시간(5)이 별도로 주어진다. 개별질문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에 기반해 묻는다.

 

공통질문 단기간에 대비 어려워,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연습을
 

외대부고는 면접을 통해 과정적합도와 자율성·창의성 등의 연구력을 평가한다. 과정적합도를 평가하는 질문은 지원자가 각 과정(국제, 인문사회, 자연과학)에 지원하게 된 계기와 그에 적합한 학업계획, 진로를 적절히 갖추었는가를 확인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연구력을 평가하는 질문은 지원자가 3년간의 중학교 생활동안 자신의 학업역량을 성장시키기 위해 주도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를 평가한다.

 

그렇다면 지난해 외대부고 면접에서는 실제로 어떤 질문이 나왔을까. 종로학원하늘교육이 지난해 외대부고 면접 응시자로부터 수집한 복기 자료(일부)를 토대로 어떤 질문이 나왔는지를 살펴보자.

  

우선 공통질문의 경우 지난해 면접에선 인문사회과정과 국제과정의 질문이 같았는데, 지원자들의 과학적인 식견과 인문학적인 통찰력을 측정하는 질문이 출제됐다. 자연과학과정은 단순하게 교과 지식 외에도 자신이 가진 지식을 재구성해 일정한 관계로 엮어 설명할 수 있는 순발력과 창의력 등을 엿볼 수 있는 질문이 나왔다. 모두 단기간에 대비하기 어려운 유형의 질문으로, 평소에 다양한 독서와 토론을 통해 사고를 깊이 있게 확장해 본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에게 유리하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특히 많은 지원자들이 어려워하는 공통 질문에 대해 “2017년을 비롯해 2016년 외대부고 면접 기출문제까지 종합해보면, 외대부고의 공통질문은 지원자가 어떠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근거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있는지,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이었다라면서 자신이 아는 지식을 그냥 나열해 늘어놓지 말고, 어떤 소재, 주제를 가지고 답변하든지 간에 일단 사안의 원인과 결과를 분명히 정해놓고, 이를 자신만의 논리로 설명해내는 방식으로 답변 연습을 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의 꿈을 이루는데 외대부고가 왜 필요한가' 고민

 

개별질문은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지원자들의 경험과 역량을 연결 지어 확인하는 질문이 많다. 자기소개서나 학생부에 특정 사안이나 경험에 대한 서술이 있을 경우 청소년 미용 성형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의 대표적 논거를 말해보라거나 식물실험을 통해 잎의 기공이 넓어진 이유를 말해보라와 같이 특정 경험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하는 질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학업 역량 검증을 위해 자기주도학습을 할 때 수학 과목을 어떻게 공부했는지 말해보라거나 ‘LED관련 연구를 했는데 물리, 화학적으로 어떠한 공부를 했는지 말해보라와 같이 구체적인 방법이나 학습 내용을 묻는 질문을 받을 수도 있다.

 

과정적합도를 중요하게 평가하는 외대부고는 지난해 면접에서 지원자의 학업 및 진로 계획, 외대부고 진학 동기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질문을 던졌다. 평소 외대부고에 대해 세세하게 알아보지 않았거나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면, ‘본인의 진로활동과 외대부고 프로그램을 연결해서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지 말해보라’, ‘언론인으로서의 자질과 입학 후의 계획을 말해보라등의 질문에 제대로 답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임 대표는 지원자들은 자신의 꿈을 이루는데 있어서 외대부고가 왜 필요한가에 대한 답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 것이라면서 부가적으로 외대부고의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상의 특징 등은 사전에 완벽히 숙지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입력:2017.11.10 17:59
  • 저작권자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목록

  • 위로

작성자 필수
내용
/500글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